Tip/Photoshop

[포토샵]롤스토리 로고 만들기

Woody SEO 2014. 2. 6. 15:29
반응형

'로고'라는 것은 언제나 간결하고 상징적이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롤스토리에서, 단순히 원형의 틀로 디자인된 '롤스토리(http://rollstory.tistory.com/)' 로고를 포토샵을 이용해 만들어 보는 과정입니다. (PC버전에서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사이즈로 보실 수 있으며, 맥의 command버튼은 윈도우의 ctrl버튼과 같습니다.)


01. 가로세로 512px, 해상도 300의 새창을 만든다. (아무래도 로고형태기때문에 해상도는 72가 아닌 300으로 한다)



02. 새창을 만들었다면, 가이드라인을 활용하여 2등분되는 라인을 만들어 놓는다.




03. 원형 쉐이프 툴을 이용하여, 400px의 정원을 만들고, 다시 그 안쪽에 375px 크기의 정원을 만든뒤, 미리 그어둔 가이드라인의 중심에 정렬 시킨다.(25px만큼의 테두리를 만드는 과정이다)




04. 다음은, '타이포툴'을 이용하여 위의 그림처럼 개성있는 폰트로 글자를 넣는다.


▲ 전체적인 틀이 완성된 모습.



05. 이제, 색상을 입힐 차례다. 먼저, 위의 그림처럼 바깥쪽 원형쉐이프툴에 'Gradient Overlay'의 레이어스타일(해당 레이어 빈여백 더블클릭)을 추가한다.



06. 그리고, 글자의 색상도 변경하고, 안쪽 원형쉐이프에 흰색을 적용한다.


다음은, 약간의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해, 원형로고뒤에 레이어스타일이 아닌, 새로 만든 쉐이프툴로 '그림자를 주는 방법' 입니다.



01. 기존에 만들어두었던, 바깥쪽 원형 레이어를 선택한뒤, 위의 그림처럼 '새 레이어 만들기'아이콘위에 드래그하여 레이어를 하나더 복사 한다.



02. 복사된 레이어(그림자로 표현할 레이어)의 레이어 스타일을 제거하기 위해, 해당 레이어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Claer Layer Style'탭을 누른다.




03. 그림자 느낌을 주기위해, Filter - Blur - Gaussian Blur를 위의 그림처럼 적용한다.



▲ 새로만든 원형레이어(그림자)에 그림자 느낌이 추가된 모습



04. 그림자 느낌이 너무 강하기에, 위의 그림처럼 투명도를 50%로 조절하고, 프리트랜스폼(command + T)를 이용하여, 안쪽으로 살짝 크기도 줄인다.


여기서 잠깐, 팁을 하나 설명하자면, 굳이 그림자 효과를 레이어 스타일로 주지 않고 새로운 쉐이프를 하나 더 만들어 주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실제 작업했던 크기


레이어스타일로 그림자 효과를 준(왼쪽)것과 쉐이프툴 자체를 그림자로 표현한것(오른쪽)


▲ 같은 크기로 전체 사이즈를 줄임


같은 그림자 효과지만, '레이어스타일로 그림자 효과를 준것(왼쪽)'과 '쉐이프툴 자체를 그림자로 표현한것(오른쪽)'을 서로 크기를 크게 하거나, 작게 했을땐, 위의 그림처럼 레이어 스타일의 그림자(왼쪽)는, 본래 비율과 다른 그림자 효과가 나타나 버립니다.


즉, 레이어 스타일로 그림자 효과를 주면, 그 레이어의 크기를 줄이거나 키우더라도, 레이어의 크기에 따라 상대적으로 그림자의 크기가 변하는것이 아니고, 본래 줬던 그림자 크기 만큼의 절대적으로 수치가 적용됩니다. (10px만큼의 그림자 효과를 줬다면, 레이어가 크기가 변해도 무조건 10px만큼 그림자가 표현 됩니다)


따라서, 크기를 변경할 경우가 생기는 아이콘등의 레이어 스타일은, 항상 그점을 고려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쨋건, 이렇게 탄생된 '롤스토리'의 로고 입니다. 앞서 말했던것처럼, '로고'라는 것은 언제나 간결하고 상징적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것들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선 역시나 답이 없겠죠?


아래의 롤스토리(rollstory)로고 PSD파일을 첨부합니다.


rollstory_logo.ps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