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Photoshop

[포토샵]잡티제거 및 피부보정

Woody SEO 2014. 3. 28. 11:45
반응형


포토샵으로 쉽게, 피부 보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보정을 함에 있어, 흔히들 뽀샤시(?) 효과라는 신조어를 많이 알고 계실텐데요.. 뽀샤시 효과또한 지금 부터 설명드릴 방법과 같이, 전체적으로 이미지를 밝게하고 심도(아웃포커싱)를 표현하여 피부를 화사하게 만드는 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저 버튼 한방으로 사진을 화사하게 만들기보단, 내가 원하는 수치와 내가 원하는 느낌대로 피부를 보정할 수 있다면 훨씬 더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피부보정 방법을 토대로 나만의 다양한 소스를 찾아보세요.

(필자의 환경은 매킨토쉬 CS6이며, 맥의 command 키는 윈도우의 ctrl키와 같음을 알립니다. 또한, PC버전에서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사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01. 보정할 이미지를 포토샵에 불러온뒤, 레이어를 하나 더 복사한다.(향 후 커브나 필터등의 효과를 줄때마다 상위의 레이어를 하나씩 더 복사해야, 후에 수정하기가 용이하다)




02. 복사한 레이어를 시작으로, 전체톤(밝기)을 수정하기위해, Image - Adjustments - Curves 를 실행시키고, 위의 그림처럼 밝은 영역대 쪽으로 커브를 살짝 위로 올린다.(처음에는 살짝만 톤을 수정하고, 피부보정과정이 모두 완료되면 다시 한번 커브를 통하여 밝기를 조절하는것이 좋다)




03. 피부 보정에 앞서, 커브를 통하여 1차적으로 밝기를 조절 했다면 이제, 'Healing Brush Tool'을 통하여 큰 잡티를 제거할 차례다. 힐링브러쉬툴을 처음 선택하고 이미지의 아무곳을 찍으면 위와 같이 경고창이 뜸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경고창은, 'alt + 클릭 을 통하여, 수정할 이미지를 어떤 부분으로 대체 할것인지 소스를 정의 해야한다'라는 것이다.



04. 다시 말하자면, 힐링브러쉬(Healing Brush)툴은 이렇게 사용하면 된다.

순서1 : 여드름, 점 등의 잡티를 제거할 부분을 찾는다.

순서2 : 제거할 부분을 찾았다면, 그 주위의 깨끗한 피부로 소스를 지정한다.(alt + 클릭)

순서3 : 소스를 지정했으니, 앞전에 지우려고 했던 잡티 부분을 그저, 클릭한다.



▲ 큰 잡티부분을 힐링브러쉬(Healing Brush)툴로 제거한 모습.


힐링브러쉬로 너무 많이 잡티를 제거하게 되면, 사진이 이상하게 변형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힐링브러쉬는 반드시 점이나 여드름등의 큰 잡티만 제거하는데 사용하고, 나머지 주근께 같은 부분은 계속해서 알아볼, '피부느낌'만들기를 통하여 보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5. 힐링브러쉬(Healing Brush)툴로 큰 잡티를 제거 하였다면, 역시나, 상위 레이어를 하나 더 복사하고, 이제 여러가지 소스를 섞어 피부느낌의 질감을 만들 차례다. 아래의 3가지 필터효과를 통하여 마치, 피부느낌이 나는 질감을 만들어 보자. (필터들의 수치는 이미지에 따라 다르므로, 적당히 값을 주면 된다)



▲ 피부질감 나타내기 1

Filter - Blur - Gaussian Blur 적용



▲ 피부질감 나타내기 2

Filter - Noise - Median 적용



▲ 피부질감 나타내기 3

Filter - Filter Gallery - Texture(Sandstone) 적용



▲ 3가지 필터 효과를 모두 적용한 모습.



06. 피부느낌의 질감을 주기위해, 3가지 필터를 모두 적용했다면, '피부느낌'레이어에 효과가 보이지 않는 검정색 마스크(레이어 마스크 아이콘을 alt + 클릭)를 씌우고, 브러쉬를 통하여 원하는 부분만 피부를 보정할 차례다. (레이어 마스크 사용법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글 하단의 링크를 참조 하길 바랍니다)



▲ 브러쉬(Brush) 설정.

패더값이 있는 은은한 브러쉬로 투명도는 대략 10%내외로 선택한다.




07. 레이어 마스크를 씌우고, 브러쉬 세팅을 모두 마쳤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피부의 결을 따라 문지르며, 피부느낌을 나타낸다. (마치, 로션을 바를 때와 같은 개념으로 브러쉬를 문지르면 된다)



▲ 반쪽만 브러쉬 칠을 한 모습.

(눈,눈썹등을 제외하고 피부 부분만 표현한다)



08. 같은 방법으로 브러쉬의 투명도등을 조절해가며 적당히 눈,눈썹등을 제외한 나머지 피부부분을 문질러 준다.



▲ 전체 브러쉬 칠을 한 모습.

(얼굴의 형태가 나타난다)




09. 레이어 마스크를 통하여 피부느낌을 모두 적용 했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커브(Curves)를 통하여 마무리 노출을 보정할 차례다. 위와 같이 기존에 작업해왔던 레이어를 모두 선택(command + 레이어별 클릭)하여, 복사를 한뒤, 하나의 레이어로 합친다(command + E).



▲ 커브/잡티제거/피부느낌 레이어가 하나의 레이어로 합쳐진 모습.



10. 하나의 레이어로 합쳤으면, 마지막으로 커브(Curves)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밝기를 수정하고 마무리 한다.



▲ 보정전(왼쪽), 보정후(오른쪽)


이렇게 하여 피부 보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피부를 보정하는데 가장 관련이 깊은 부분은, 피부느낌을 만들기위해 거쳤던 필터들의 조합에 있습니다. 피부느낌을 만들기위해 증명사진관에서는 아주많은 필터효과등을 섞기도 합니다.


하지만,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이미지의 노출을 조절하는 커브(Curves) / 잡티를 제거하는 힐링브러쉬Healing Brush)툴 / 피부느낌을 만들어 내는 3가지 필터(Gaussian Blur,Median, Texture) 만으로도, 충분히 뽀샤시(?)한 피부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예제 PSD파일을 첨부합니다.


skin.psd


도움이 되셨다면 따뜻한 댓글 한마디와 추천 한방 꾸~욱 부탁드립니다. :-)


■ 2013/11/13 - [Tip/Photoshop] - [포토샵]레이어마스크를 이용한 구름합성하기

■ 2014/03/13 - [Tip/Photoshop] - [포토샵]액션을 활용한 이미지사이즈 줄이기(리사이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