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Photoshop

[포토샵]액션을 활용한 이미지사이즈 줄이기(리사이즈)

Woody SEO 2014. 3. 13. 17:33
반응형


간혹 해상도가 높은 사진들을 일괄적으로 사이즈를 줄여 저장해야 할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름 포토샵을 다룬다고 다뤄봤지만, 여러장의 사진을 일괄적으로 사이즈를 줄여 저장하려면 '사이즈를 줄이고 저장하고'를 계속해서 반복해야 했을겁니다.


그래서, 찾는 방법이 포토웍스 같은 간단한 사진편집툴을 찾으실텐데요.. 하지만, 설치하다가 바이러스(?)까지 같이 설치되버리는 불상사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포토샵을 사용한다면 굳이 다른 프로그램 없이 포토샵에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바로, 포토샵의 액션(Action)기능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여러장의 사진을 일괄적으로 변경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사이즈가 큰 사진들



가령, 위와같이 이미지 사이즈들이 큰 사진을 내가 원하는 크기와 용량에 맞게끔 줄이기 위해서 액션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우선, 포토샵으로 리사이즈해야할 모든 사진들을 한방에 불러온 뒤, Window - Actions 버튼을눌러 화면상에 'Actions'팔레트를 띄운다.




02. 액션(Actions)창이 떴다면, 위의 첫번째 그림과 같이 새로운 액션 그룹을 만들고, 다음으로 두번째 그림과 같이, 새로운 액션 만들기(New Action)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리고,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고 '촬영(Record)'버튼을 누른다.



03. '촬영(Record)'버튼을 눌렀다면, 위와 같이 액션팔레트 아랫쪽에 빨간색 점이 활성화 된다. 이말인즉슨, '이제부터 자네가 하는 행동들을 모두 기억하겠네..'라는 말과 같다. 이제, 이미지 사이즈를 줄여보죠..




05. 액션을 촬영중이니, 첫번째로, Image - Image size 에 들어가 내가 원하는 크기만큼 이미지 사이즈를 줄인다.




06. 이미지 사이즈를 줄였다면, 계속하여 File - Save As를 이용하여 리사이즈한 사진을 미리 만들어 놓은 폴더에 '저장'한다.



07. 위의 과정만으로도 이미, 이미지사이즈는 줄어들었다. 하지만, 한가지 팁을 말하자면, 방금 리사이즈한 사진을 '닫기'까지 하면 이 또한 액션이 기억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 '이미지사이즈 - 저장 - 닫기' 까지 모두 액션이 기억하고 있는 모습.



08. 모든 작업을 마쳤다면, '액션촬영종료버튼'을 눌러 액션을 마무리 한다.



이제, 리사이즈를 하기위한 모든 액션을 다 만들어 놨으니, 앞전에 미리 띄워둔 사진들이 있다면, 그저 플레이 버튼만 연속해서 누르면 알아서 한번에 리사이즈되어 저장 됩니다.



▲ 액션을 이용하여 이미지들을 한번에 모두 리사이즈 한 모습.


이렇게, 액션을 이용하면 이미지사이즈를 줄일 때 뿐만이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도 아주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끔 일괄적으로 사진을 편집해야 할 때가 생긴다면 이제, 포토샵에서 액션을 익혀 손쉽게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 한마디와 추천 한방 꾸~욱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