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Photoshop

[포토샵]스케치 효과내기

Woody SEO 2013. 10. 14. 16:31
반응형

포토샵으로 간단(?)하게 스케치 한듯한 효과를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이 방법으로 다양한 느낌을 연출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갈 사진이나 간단한 디자인 작업물 등등.. 여기저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작업환경은 매킨토쉬 입니다. 따라서 윈도우의 ctrl키와 맥의 command키가 같음을 미리 알립니다.)



01.원하는 사진을 포토샵에 불러 온다.(사진의 종류는 딱히 상관 없다)



02.원본 사진을 하나더 복사한다.(원본레이어를 클릭해 놓은 뒤, command + J)



03.첫번째 복사한 레이어를 흑백으로 변환 시키기 위하여 Image - Adjustments - Desaturate를 적용시켜 사진을 흑백으로 만든다.



▲ 사진이 흑백으로 바뀐 모습



04.다음은 흑백레이어를 같은 방법으로 하나더 복사한뒤, 이번엔 이미지를 반전 시킨다. Image - Adjustments - Invert



05. 반전 시킨 레이어를 선택하고, 블랜딩 모드에서 Linear Dodge (Add)를 적용 시킨다.



▲ Linear Dodge (Add)블랜드 모드가 적용 되면 위와 같이 흰색 여백으로 바뀌게 된다.



06.블랜딩 모드를 적용시키고 사진이 사라졌다고 당황하지말고, 계속하여 위의 필터를 적용 시킨다. Filter - Other - Minimum



07.Minimum필터의 수치는 보통 1만큼만 적용 한다.



08.다음은, 레이어스타일을 조절한 차례다. 색상을 반전시킨 레이어(그림상의 최상단 레이어)의 빈여백을 더블클릭하여 레이어스타일 창을 띄운다.



09.레이어 스타일 창을 띄웠다면, 위의 그림처럼 레이어스타일 아래쪽에 있는 옵션의 두종류의 삼각막대를 조절 하여야 한다. 단, 삼각막대를 그냥 잡고 드래그하면 붙어있는 채로 움직이기 때문에 키보드의 'alt'키를 누른채 움직이면 반쪽만 움직이는걸 볼 수 있다. 위의 그림처럼 삼각막대 반쪽만 움직여야 느낌을 낼 수 있다. 중요한건, 1번 막대의 간격이 2번 막대의 간격보다 좁아야 한다.(간격은 사진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작업자가 보기에 적당하다 싶은 정도로 조절 하면 된다. 하지만 너무 과하거나 또는 부족하면 스케치 느낌을 나타내기 어렵기 때문에 적당하게 잘 조절한다.)




10.9번과정에서 작업을 그만하고 저장하여도 되지만 혹여나 살짝 색감을 나타내고 싶다면, 그냥 간단하게 원본(컬러로 된사진)레이어를 복사하여 최상단으로 이동시키고 투명도만 살짝 조절하면 은은한 색감의 스케치 효과 느낌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 이렇게 하여 완성된 모습. (스케치 필터와 원본의 색감을 살짝 적용함)


포토샵내에서 스케치 효과를 내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은, 블랜드 모드와 필터등을 이용하는 조금 색다른 느낌의 효과를 내기에 개인적으로 필자는 종종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순서대로 작업을 마치고 필터에서 스케치 효과 필터를 조금 더 적용하여도 괜찮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포토샵으로 스케치효과 느낌을 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