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Illustrator

[일러스트]자전거 체인 패턴(Bicyle Chain Pattern) 만들기

Woody SEO 2017. 2. 22. 13:03
반응형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의 멋진 기능 중 하나인 패턴(Pattern) 기능을 활용하여 자전거의 체인과 같은 모양을 만들어 보는 방법에 관하여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턴을 잘 활용하면, 위와같이 자유자재로 미리 등록해놓은 패턴을 불러, 원하는 패쓰(Path)에 패턴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다소, 이미지가 많지만 어려울거 없으니 천천히 따라하시면 누구나 예제의 자전거 체인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필자의 환경은 맥용 일러스트레이터  CS6 이며, PC버전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맥의 command키는 윈도우의ctrl키와 같습니다.)




■ 자전거 체인 패턴(Bicyle Chain Pattern) 만들기


01.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새 창을 만든다. (크기등은 관계 없습니다만, 필자는 가로로 눞힌 A4 사이즈의 새 창을 만들었습니다)



02. 위와같이 적당한 크기의 '정원'과 정원안에 들어갈 만한 크기의 '정사각형' 도형을 만든다.(색상은 테두리만 검정색으로 적용 했습니다)



03. 만들어 놓은 '정원'과 '정사각형'을 가로 세로, 중심에 맞게 정렬(Align) 시킨다. (위의 그림에 빨간색 표시해둔 아이콘을 각각 클릭하면 중앙 정렬이 됩니다)



04. 가운데 정렬을 다 했다면, '정사각형'도형을 위의 그림과 같이, 정사각형의 중앙점이 원에 맞을 정도로 위치를 이동 시킨다. (정해진 정도는 없습니다만, 적당히 위의 예제와 비슷하게 위치를 맞추시면 됩니다)





05. 모든 객체를 잡고, Object - Blend - Make화 시킨다. (블렌드 메이크 과정을 거치면 위의 예제 이미지 처럼 '정원'과 '정사각형'사이에 모서리가 둥근 형태의 도형이 하나 생긴다)



06. 다시한번, 모든 객체를 다 선택하고, Object - Blend - Blend Option 을 실행한다.



▲ 블랜드 옵션(Blend Option) 창


07. 블렌드 옵션 창에서 위의 예제와 같이, 미리보기(Preview)를 활성화 시켜 놓고, 옵션을 적용 시킨다. (마찬가지로 정해진 정확한 수치는 없지만 적당히 예제처럼 자전거 체인의 반쪽모양의 형태가 나오는 정도의 수치를 입력하면 된다)


08. 블랜드 적용을 마쳤다면, 모든 객체를 다시 선택하고, Object - Expand 를 적용한다. (모든 패쓰를 하나의 형태로 합치는 과정 입니다)




09. Expand화 시킨 체인의 반쪽 모양을 PathFinder탭의 합치기(Unite)하면, 위의 예제처럼 단일화된 도형을 볼 수 있다.




10. 하나의 라인으로 만들어진 반쪽 체인 모양의 쉐이프를 얻었다면, 위의 예제처럼 하나 더 복사하고 반전(복사한 객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 Transform - Reflect) 시킨 다음, 마찬가지로 라인을 합친다.(Pathfinder 탭의 Unite)

▲ 마치 땅콩 모양처럼 합쳐진 자전거 체인의 일부 모습





11. 땅콩모양의 자전거 체인의 쉐이프를 얻었다면, 첫번째 예제처럼 라인사이에 무수히 많은 점의 패스가 보일텐데, 이 부분은 나중에 방해 요소가 되므로 'Smooth Tool'을 선택하여 위의 예제처럼 쉐이프 모양 처럼 따라 그어주면 패스가 정리 된다.



▲ 'Smooth Tool'을이용하여 쉐이프의 패스가 정리된 모습




12. 쉐이프의 패스 정리를 마쳤다면, 테두리에만 색상이 들어가 있던 도형을 위의 예제처럼 Fill(면) 색상을 채우고 Stroke(테두리)는 없음으로 한뒤, 흰색 정원 두개를 각 위치에 맞게 그려준다. (어느정도 자전거 체인의 일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3. 안쪽에 원을 두개 더하고, 적당히 체인의 모습을 갖췄다면, 조금더 디테일한 모양을 얻기 위하여, 검정색의 땅콩모양 쉐이프만 선택하고, Object - Path - Offset Path 탭을 활용하여 같은 모양의 크기만 더 큰 형태로 하나더 땅콩모양 쉐이프를 만든다. (Offset Path의 옵션은 적당히 위의 예제와 같이 하면 됩니다)



14. Offset Path 를 이용하여 땅콩모양의 쉐이프를 하나 더 복사 했다면, 똑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또 하나더 복사한다. (땅콩모양의 쉐이프가 첫번째꺼를 포함하여 총 3개가 되게끔 하는 과정 입니다) 복사를 마쳤다면, 가운데 땅콩모양 쉐이프는 '흰색'으로 Fill을 채운다.

▲ 위의 과정을 잘 따라 했다면 위와 같이 자전거 체인의 한 덩어리를 정확히 만들 수 있습니다.




15. 체인 하나를 완성 했다면, 이제 이 체인들을 이어줄 부분이 필요하다. 위의 그림처럼 적덩한 크기의 사각형 하나를 만들어 준다.




16. 사각형 도형을 위의 예제와 같이 약간 오목하게 들어간 모습으로 만들어 주기 위하여, 'Warp Tool'을 이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살며시 드래그 해준다. (Warp Tool의 브러쉬 크기를 조절 하고 싶다면, 왼쪽 툴바의 Warp Tool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브러쉬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탭이 나옵니다)





17. 윗쪽면이 오목한 형태로 만들었다면, 네모난 도형을 하나 더 만들어, 예제처럼 가운데에 위치시키고 Pathfinder탭을 활용하여 도형을 반토막 낸 뒤, 하나 더 복사하여 아래도 오목한 형태로 된 도형을 만든다.




18. 체인을 이어줄 도형을 만들었다면, 위의 예제처럼 체인 하나를 통채로 오른쪽으로 하나 더 복사하고, 이음줄이 될 도형의 레이어를 제일 아랫쪽으로 위치시킨다.



▲ 체인 한 덩어리가 완벽하게 만들어진 모습


여기까지, 체인의 한 덩어리르 완벽하게 만들었다면, 이제부터는 만들어 놓은 체인을 패턴(Pattern)화 시키는 과정입니다.




■ 패턴(Pattern) 등록하기



패턴등록01. 아주아주 아쉽게도 이대로 완성된 패턴을 그저 등록해버리고 끝이나면 정말 좋겠지만, 자전거 체인은 패턴의 특성상 이음쇠(가운데 오목한 형태의 사각형)부분이 이어지는 형태이므로, 패턴 등록할때, 어느 부분에서 시작하고 어느부분에서 끝날지 그 선을 정해줘야 한다.


위의 예제처럼 빨간색 테두리의 사각형 안(땅콩모양 쉐이프의 정가운데와 그다음 땅콩모양 쉐이프의 정가운데)을 자른뒤, 계속 한쪽으로 이어 붙인다고 상상해보면 패턴이 이어짐을 알 수 있다.



패턴등록02. 네모난 형태의 도형을 이용하여, 패턴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을 정확하게 위의 예제처럼 맞춘뒤, 도형의 면과 테두리색은 모두 없음으로 하고, 레이어를 제일 아랫쪽으로 위치시킨다


(패턴의 시작과 끝을 지정하는 색상없는 이 객체는 무조건 제일 아래쪽으로 위치 시켜야 합니다. 이부분을 간과하면 패턴을 등록해보시면 알겠지만, 이음쇠가 없는 덩어리가 그대로 패턴화 됩니다. 이해가 안되시면 만들어 놓은 하나의 체인 덩어리를 시작과 끝점을 알리는 도형 없이 그냥 등록해보시길 바랍니다)



▲ 여백없이 정확하게 패턴의 끝과 시작을 지정하는 도형을 만든 모습.





패턴등록03. 위의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브러쉬(Brush)탭에 통채로 모든 객체를 선택하고 드래그 앤 드롭으로 브러쉬 탭에 객체를 떨어 트리고, 'New Brush'옵션에서 Pattern Brush(패턴 브러쉬)로 선택하고 OK를 누른다.


패턴등록04. 다시 뜨는 패턴 브러쉬 옵션 창에서 그저, OK를 눌러준다.


[팁] 기본적으로 적용되어있는 Colorization 탭의 Method - None(없음) 을 'Tints'로 설정하면, 후에 패턴 브러쉬의 색상을 Stroke(테두리) 색상 변경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이제, 모든 패턴 브러쉬 등록 과정을 마쳤으니, 등록해 놓은 패턴을 사용해 보도록 합시다.




패턴사용01. 어떤 형태로도 상관 없으니, 원하는 도형등의 패스를 하나 만들고(면은 색상이 없고 테두리만 색상이 있는) 브러쉬탭에 등록해 놓은, 자전거 체인의 패턴을 클릭한다.



패턴사용02. 뭔가 크기가 뒤죽박죽이라 느껴지면, 브러쉬탭에 등록해놓은 패턴이기에,  Stroke탭의 두께를 조절하여 적당한 모양의 이음쇠까지 완벽히 이어진 패턴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진 자전거 체인 패턴의 모습




다소, 긴 예제지만 천천히 따라하고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으면 누구나 쉽게 자전거 체인 모양의 패턴 브러쉬를 만들어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패턴을 잘 활용하면, 꽃모양등의 패턴 브러쉬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활용도가 높은 일러스트레이터의 패턴 기능을 이용하여 더 재밌고 맛있는(?) 디자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자전거 체인 패턴(Bicyle Chain Pattern) 예제 파일도 첨부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하트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Bicyle Chain Pattern.a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