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Apple

[맥]나만의 맥용 아이콘 만들기

Woody SEO 2015. 10. 30. 08: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남미 여행 중이라 간만에 쓰는 포스팅 이네요. 이번에 소개해드릴것은 맥(MAC)에서 예쁜 나만의 맥용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래도 맥을 쓰시는 분들이 꾸미기(?)를 좋아하시는 성향이 많으시기에 바탕화면에 자주 두는 식상한 아이콘을 눈에 띄게 혹은, 개성있게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당연히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선,  '포토샵(Photoshop)'등의 디자인툴이 필요합니다.


01. 포토샵을 실행 후, 새창(command + N)을 만들고, 위와같이 가로세로 사이즈와 해상도를 설정 한다.(가로세로 사이즈는 얼마든지 변경하셔도 됩니다)



02. 라운드가 있는 쉐이프툴(Rounded Rectangle Tool)을 선택하여 빈 여백을 한 번 클릭하고, 위와같이 가로세로 크기(512px)와 라운드 값(110px)을 준뒤, 생성된 도형을 가운데에 배치한다. (해당 라운드 값은 현재 iOS9의 아이콘의 라운드값과 비슷하게 주었습니다. 역시나 마음대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 라운드 도형을 만들고 가운데 배치한 모습.



03. 이제, 글자툴(T)을 선택하고 내가 원하는 글자를 입력한다. (나만의 손글씨가 있다면 손글씨 이미지를 또는 글자외에 내가 원하는 그 어떠한것을 넣으셔도 됩니다)



04. 뒷 배경 오브젝트와 글자등의 기본적인 꾸미기가 완료 됬다면, 가장 아래에 있는 'Background'레이어의 눈모양을 눌러 미리보기를 끈다. 그러면, 격자무늬(색상정보가 없는 알파)가 보인다.




05. 아이콘의 뒷 배경으로 쓰이고 있는 레이어의 빈 여백을 클릭하여 레이어 스타일창을 띄우고 위와같이 'Stroke'를 준다.(되도록이면 1px, Inside로 주셔야 더 깔끔하게 보이며, 색상등은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아이콘의 뒷 배경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Fill값(투명도)을 기호에 맞게 준다.(필자는 10% 줬습니다)



[Tip] Opacity 와 Fill의 차이.


- Opacity : 말그대로 선택한 레이어의 전체 투명도를 조절하는 값.

- Fill : Opacity와 비슷하게 전체 투명도를 조절 하지만, '레이어스타일'이 적용된 부분의 투명도는 건드리지 않음. 즉, 스트로크등의 레이어 스타일을 제외하고 나머지 객체에 투명도를 조절함.



06. 뒷 아이콘 디자인 작업이 끝났다면, 마찬가지로 글자도 그라데이션을 주는 등의 나만의 꾸미기를 한다.




07. 모든 디자인 작업이 끝났다면, File - Save as를 통하여 반드시 PNG파일로 저장한다. (PNG파일은 알파값인 투명도를 인식하는 이미지 포맷입니다)



▲ 바탕화면에 만들어 놓은 기본 폴더와 디자인한 png이미지




08. 이제, 기본폴더모양을 디자인한 png이미지로 변경하기 위해서, 아이콘을 변경하고하는 기본폴더를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정보 얻기'창을 띄우고(단축키 : command + I), 만들어 둔 png이미지도 더블클릭하여 미리보기(Preview) 창으로 이미지를 동시에 띄워둔다.




09. 두 창을 모두 띄웠다면, 이미지를 전체선택(command + A)하고 복사(command + C) 한 뒤, 기본폴더의 정보창에 보이는 폴더모양의 썸네일을 한 번 클릭하고 붙여넣기(command + V)를 한다. 그러면, 뿅~ 하고 기본폴더의 아이콘이 디자인한 아이콘으로 변경 된다. (참고로 png파일을 썸네일로 그냥 드래그&드롭하면 투명값이 적용이 안되어 이상하게 변경 되니 반드시 위의 방법으로 하셔야 합니다)




▲ 최종적으로 내가 디자인한 아이콘으로 변경된 나만의 아이콘 모습.



위와같은 방법을 통하여 자주 바탕화면에 두고 사용하는 폴더를 이렇게, 개성있게 꾸밀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콘의 뒷 배경없이 글자등을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글자만 넣어두면 아이콘을 클릭할 때 '글자영역'부분을 클릭해야지만 클릭이 됩니다. 즉, 바탕이 없기에 다른 부분은 클릭이 안됩니다.


허나, 위의과정을 잘 살펴본다면.. 뒤에 배경을 하나 만들고 투명도를 최소값인 1%주고 png이미지를 만든다면 눈에 잘 띄지 않게끔 아이콘 전체영역이 클릭이 활성화 되게끔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즐거운 맥라이프에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기를 바라며, 혹시나 필요하신분은 아래의 PSD파일을 받으셔서 글자만 원하는 서체로 변경하여 사용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Mac_Icon.ps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