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Photoshop

[포토샵]스마트오브젝트로 기울어진 벽면에 자연스럽게 글자 쓰기

Woody SEO 2014. 4. 9. 00:30
반응형

포토샵의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기능을 이용하면, 기울어진 벽면이나 원통같은 형태에 자연스럽게 글자나 도형등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원통에 자연스럽게 글자쓰는 방법에 관하여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만, 이번 시간에는 기울어진 벽면에 같은 방법인, 스마트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글자나 도형등을 배치해 보겠습니다. (필자의 환경은 매킨토쉬 포토샵 CS6이며, 윈도우의 ctrl 키는 맥의 command의 키와 같음을 알립니다. 또한, PC버전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01. 기울어진 벽면등의 이미지를 포토샵에 불러 온뒤, 우선적으로 기울기를 조절해야하는 글자나 도형등을 모두 미리 만들어 놓는다.



02. 기울어진 정도의 척도가 필요하기에, 위의 예제 이미지처럼, 기준이 되는 것(창문, 벽의 모서리등)을 기준으로 라인(line)툴을 이용하여 소실점을 생각하며 미리 라인을 그어 놓는다.



03. 기준이 되는 라인을 모두 그어놨다면, 쉐이프툴을 활용하여 위와같이 글자를 감싸는 크기만큼의 직사각형을 만들고, 임의의 색상을 적용한뒤, 글자가 보이는 만큼 투명도를 낮춘다.




04. 쉐이프툴로 글자나 도형등을 감싸는 직사각형 도형을 만들었다면, 위와 같이 가이드 라인을 제외하고, 모두 선택한뒤(글자레이어 + 직사각형쉐이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스마트 오브젝트로 만든다.(레이어 다중선택 : command + 클릭)



▲ 4개의 개별 레이어가 하나의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로 바뀐 모습.




05. 이제, 하나의 레이어로 뭉쳐진 스마트오브젝트(레이어)를 계속하여, 프리트랜스폼(command + T)을 활성화 하여, 4개의 꼭지점을 각각, 미리 그어둔 기준라인에 맞춰 위치 시킨다.

(프리트랜스폼상태에서 개별 꼭지점 움직이기 : command + 꼭지점 잡고 드래그)



▲ 미리 그어둔 기준라인에 맞춰 각 꼭지점을 위치시킨 모습.





06. 기울기에 맞게 글자의 형태를 변화시켰다면, 기존에 만들어 두었던 직사각형 쉐이프를 아래의 순서와 같이 제거 한다.

순서1 :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 더블클릭

순서2 : 새로 열린 창에서 쉐이프툴 레이어의 눈을 끄거나 삭제

순서3 : 저장하고 창을 닫는다




07. 글자의 형태가 벽면의 기울기와 같이 기울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기준라인도 모두 제거하고, 스마트오브젝트(글자)레이어에 블랜드 모드를 추가하면, 더욱 자연스럽게 글자를 벽면에 쓸 수있다.



▲ 벽면의 기울기에 맞게 글자가 쓰여진 모습.


▲ 일반글자(왼쪽), 기울기를 수정한 글자(오른쪽)


포토샵의 스마트오브젝트(Smart Object)를 앞서 알고 계셨다면, 기존 해상도가 계속하여 지켜질 때, 스마트 오브젝트 형태가 된다는걸 알고 계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처럼 기울기 등을 주기위해 척도로써도 사용할 수 있는것이 스마트오브젝트 입니다. 이제, 스마트오브젝트를 활용하여 기울어진 벽면에도 자연스럽게 글자를 써보세요 :-)


아래의 예제 PSD파일을 첨부합니다.


slanted wall_text.psd


■ [Tip/Photoshop] - [포토샵]라운드 텍스트(원통에 자연스럽게 글자넣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