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Photoshop

[포토샵]설렉티브컬러(SelectiveColor)를 활용한 색상강조

Woody SEO 2013. 11. 20. 13:09
반응형

설렉티브컬러(SelectiveColor)란, 말그대로 특정한 색상만 선택해서 내가 원하는 색상으로 바꾸거나 또는, 선택한 색상을 더 진하게 할 수 있는 그런 기능입니다. (PC버전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원본(왼쪽)사진의 파랑과 녹색계열 색상을 오른쪽 사진처럼 더욱 진하게 표현 할 수 있는게 바로 설렉티브컬러 입니다. 물론, 파랑계열 색상을 다른색상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렉티브컬러(SelectiveColor)를 사용하기 이전에 RGB와 CMYK의 이해가 어느 정도 필요 합니다. 아주 간략하게 설명 하자면, RGB는 우리가 모니터로 보는 색상군이며, CMYK는 인쇄물에서 볼 수 있는 색상군입니다. 그리고 서로 반대되는 색상인 '보색'관계를 잘 이해하면 설렉티브컬러에서 내가 선택한 색상을 더 진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파랑(BLUE)의 보색인 노랑(YELLOW)을 설렉티브컬러에서 수치를 낮추면 파랑을 더 파랗게 할 수 있습니다(서로 보색관계이기 떄문입니다). 아래 예제를 통하여 평범한 사진(?)을 아주 멋진 사진으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01.항상 사진을 보정할 떄에는 원본 사진(레이어)을 그대로 하나 더 복사하고 작업을 시작한다.



02.설렉티브컬러를 이용하여 색상을 변경하기 이전에, Curves를 이용하여 사진의 기본적인 명암등을 조절한다.



03.Image - Adjustments - Curves를 통하여 위의 그림처럼 대략 일정한 간격으로 점3개를 찍어놓은뒤, 3번째 사진처럼 S자곡선을 주어, 밝은부분은 더 밝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하여, 사진의 명암을 조절한다.



▲'Curves'에 S자 곡선을 주어 명암을 추가.



04.명암을 어느정도 주었다면, 다시한번 Curves창을 띄워 이번엔, 위의그림처럼 윗쪽으로만 살짝 커브를 주어 전체적인 사진의 밝기를 보정한다.(사진에 따라 필요없다면, 생략해도 되는 과정이다)



05.자, 이제 설렉티브컬러(SelectiveColor)를 이용하여 색상을 변경할 차례이다. 커브작업을 마친 레이어를 하나 더 복사한 뒤, Image - Adjustments - Selective Color창을 띄운다.



06.일단 이번 예제에서는 파란색 계열의 건물과 녹색 계열의 나무를 더 진하게 표현하려고 한다. 우선, 파란색 색상을 더 진하게 하기 위하여, 설렉티브컬러창에서 Colors를 파랑(Blues)을 선택한다.



위의 동그라미 친 부분과 같이 파란색 계열의 색상을 더 진하게 하기 위한 준비는 다 되었다.



07.이제, 파랑(BLUE)의 보색인 노랑(YELLOW)의 수치를 낮추면 자연스레 파랑이 더 강조된다.



▲ 한번더 반복하여 파랑을 더 강조시킨 사진.




08.같은방법으로 녹색(GREEN)을 강조 시키기 위하여 설렉티브컬러에서 녹색계열의 색상을 선택하고 녹색의 보색인 연분홍(MAGENTA)색의 수치를 낮추면 녹색이 강조된다.


설렉티브컬러(SelectiveColor)를 이용하여, 위의 사진처럼 인도의 '블루시티(조드뿌르)'를 더욱더 파랗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떤 특정한 색상을 더 강조 시키거나, 선택한 색상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설렉티브컬러를 이용하면 쉽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제 PSD파일을 첨부합니다.



SelectiveColor.ps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