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Photoshop

[포토샵]에펙을 활용한 동영상같은 GIF이미지 만들기

Woody SEO 2015. 7. 6. 12:38
반응형

GIF이미지(움직이는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평소 보는것과 다르게 동영상처럼 부드럽거나 아름다운 애니메이션(Animation)이 가미된 이미지를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거창한 제목 '에펙을 활용한 전문적인 GIF이미지 만들기'를 써놓았지만, 에프터이펙트(After Effects)툴을 다룰 수 있다면, 포토샵과 함께 멋진 GIF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포토샵에서 최종 작업을 거친 완성 GIF이미지


우선, 위의 GIF이미지는 최종적으로 완성된 예제 입니다. 바로, 이런 느낌이죠. 이런 형태의 GIF이미지를 그저, 포토샵(Photoshop)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만들려고 한다면 그야말로, 엄청난 장인정신(?)이 있지 않고서는 불가능할 정도의 수준 입니다.



▲ GIF이미지를 만들기위한, 포토샵의 기본 애니메이션 툴



그럼, 에펙을 활용하여 느낌있는 GIF이미지(움직이는 사진)를 만드는 과정에 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나, 그전에 포토샵을 제외하고 모션그래픽에 최적화된 툴인, 에프터이펙트(Adobe After Effects)를 다뤄야 합니다. 


에프터이펙트는 주로, 영화의 인트로나 엔딩 CG효과 등의 모션그래픽을 주기위해 최적화된 Adobe사의 그래픽툴입니다. 또한 크게, 4가지의 기본 기능으로 모션을 줄 수 있습니다.

- 크기(Scale)

- 투명도(transparency)

- 이동(Move)

- 회전(Rotate)


(이번 포스팅에서 에프터이펙트를 다루는 과정에 관해서는 설명이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전문서적이나 웹등을 참고 바랍니다.  필자의 환경은 MAC OS X - Photoshop CS6 / After Effects CS6 입니다)





01(에프터이펙트). 에프터이펙트를 활용하여 내가 원하고자하는 애니메이션을 최종적으로 만든다. (단, 애니메이션의 시간은 14초안에 완성 하여야 합니다)



02(에프터이펙트). 모션 작업이 마무리 되었다면, File - Export - Add to Render Queue 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완성 될 영상을 내보내기 한다.




03(에프터이펙트). Render Queue옵션에서 위와같이 'Output Module'옵션을 설정한다.

- Format : QuickTime

- Format Options : Animation



04(에프터이펙트). 모든 옵션 변경을 마쳤다면, 'Render'버튼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영상을 만들어 낸다.



▲ 에프터이펙트에서 최종적으로 만들어 낸 mov파일


참고로, mov파일퀵타임(QuickTime) 코덱에서 만들어진 확장자로써, 애플(apple)이 개발한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이며, 디지털 영상, 미디어 클립, 소리, 텍스트, 애니메이션, 음악등의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05(포토샵). 에프터이펙트로 최종 mov파일까지 만들었다면, 이제, 포토샵으로 File - Import - video Frames to Layers 통하여 영상 파일을 불러온다.



06(포토샵). mov파일을 불러온 뒤, 'OK'버튼을 누르면 파일의 크기에 따라 위와 같은 경고창(큰 용량으로인해 처리하는데 오래 걸립니다)이 뜨지만, 무시하고 'Continue'를 한다.



▲ mov파일을 포토샵의 레이어로 모두 불러온 모습


꼭! 알고가자.


위의 이미지와 같이, 20초짜리 mov영상을 포토샵에 불어와도, 최대 프레임수는 '480개' 이다.

즉, 1초에 33.3333 ..... fps(1초에 약 33.3개의 이미지가 지나감)을 가지고 있으며 33.3333 .... 프레임을 기준으로 대략 14초안에는 영상을 마무리 지어야 짤림 없이 영상을 만들 수 있다.

- 최대 프레임수 480개

- 0.03sec 를 기준으로 1초당 대략 33.3개의 이미지 수를 가짐


결론 : 14s 안에 작업이 끝난 mov파일을 가지고 와야 최대한 원본과 같은 시간으로 짤림없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음



07(포토샵). mov파일을 무사히 포토샵에 많은 레이어들로 불러오기를 마쳤다면, File - Save for Web을 통하여 옵션 수정을 거치고 최종 GIF이미지로 저장한다.

(GIF선택 / 256Color / Looping : Forever )



▲ 최종적으로 완성 된 GIF이미지.




사실상, 에프터이펙트(Affter Effects)툴을 다루지 못한다면 최종 결과물과 같은 GIF이미지를 만들기가 어려울 순 있습니니다. 허나, 에프터이펙트의 키프레임(Keyframe)개념 즉, 여기서 부터 여기까지 회전/이동등을 하라라는 개념만 이해한다면 기본적인 모션으로 충분히 포토샵에 불러올 수 있는 파일인 mov 영상을 멋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최종 예제로 완성된 GIF이미지를 처음부터 끝까지 포토샵에서 만들려고 한다면(물론 만들 수는 있습니다)... 엄청나게 화(?)가 나지 않을까 싶네요. 적절한 상황에서 필요한 장비들을 잘 활용한다면 고생을 하지 않아도 되겠죠?


평소 동영상과 같은 GIF이미지를 만들어 보고 싶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꼭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